게임 개발자의 주요 업무
게임 개발자는 게임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분담에 수행한다.
1. 프로그래머
- 게임 엔진 및 툴 개발
- 게임 로직, 물리 엔진, AI, UI, 네트워크 기능 구현
- 최적화 및 디버깅
2. 게임 디자이너
- 게임 기획 및 메커니즘 설계
- 레벨 디자인 및 밸런스 조정
-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3. 아티스트(그래픽 디자이너)
- 캐릭터, 환경, 애니메이션, UI 디자인
- 3D모델링 및 텍스처링 작업
4. 사운드 디자이너
- 게임 사운드트랙 및 효과음 제작
- 사운드 구현 및 믹싱
5. 프로듀서 / 프로젝트 매니저
- 팀 간 커뮤니케이션 조율
- 일정 관리 및 마일스톤 설정
- 리소스 관리 및 예산 조정
게임 개발 과정
게임 개발은 위와 같이 여러 직군들이 협력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업이 핵심이다.
디자이너가 핵심 컨셉과 게임플레이를 정의하며 팀 전체가 의견을 제시하고 기술적 제약이나 가능성을 프로그래머와 아티스트가 논의한다.
프로그래머는 기획을 기반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아티스트는 필요한 자산을 만든다.
팀원 간 정기적인 스크럼 미팅으로 진행상황을 공유한다. 버전 관리 툴을 사용해 협업 및 소스 통합을 원활이 진행한다.
QA팀 또는 모든 인원들이 테스트에 참여하여 버그를 발견하고 수정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게임을 개선한다.
출시 후에도 업데이트 및 유지보수를 위해 팀이 지속적으로 협력한다.
게임 개발 과정을 살펴보니 나한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나는 프로그래머로써 C++, C#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에 대한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고, 그래픽스와 Git의 역량을 키워나가야 될 것이다. 또한 예상치 못한 오류나 기술적인 문제를 빠르게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협업 환경에서 다른 직군의 역할을 이해하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같이 함께 게임 제작을 하고 싶은 개발자가 되지 않을까 싶다.
나만의 게임 개발자 정의
내가 생각한 게임 개발자는 세상을 구축하는 사람들이다.
처음 게임을 개발하고 싶다고 생각이 들었던 때는, 어떤 게임회사의 트레일러를 보았을 때였다.
원래 FPS 슈터 장르의 게임만을 즐겨왔던 나였는데,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심과 같은 레벨디자인에 섬세한 그래픽이 처음 눈에 들어왔고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이 우산을 쓰고 하늘을 나는 등, 우리가 어렸을 적 상상하던 능력들을 오픈월드에서 펼치며 모험을 하는 모습을 보고 설레면서도 부러움웠다.
이 트레일러를 보고 나 또한 내가 상상한 세상을 만들어 유저에게 보여주고 싶어졌다.
게임은 연극과도 같다. 게임이라는 연극 속에서 Player는 각자 즉흥적으로 표현을 하며 모험을 떠나고, 전투를 즐기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희노애락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나는 그 연극을 만드는, 새로운 세계를 구축하는 사람들이 되고 싶다.
현재 KDT 훈련인 내일배움캠프를 시작했는데, 이 6개월 과정이 끝난 후에 다른 개발자가 같이 게임을 만들고 싶은 동료로 성장하여 게임회사에 취직해 더 큰 게임 세계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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