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 개요
[Unreal 1/2기] C++로 구현하는 언리얼 엔진 5 기반 슈터 게임 프로젝트 | Notion
1️⃣ 언리얼 엔진 5로 구현하는 싱글 플레이 FPS/TPS 슈터 게임
teamsparta.notion.site
오늘 언리얼로 싱글 플레이 슈터 게임 팀프로젝트 첫 시작이다.
파트는 AI를 담당하기로 했고 아래와 같이 필요한 기능들을 대략 정리하였다.
🔶 언리얼 엔진의 AI시스템 활용
해당 기능들을 학습하고 어떤 방향으로 구현할지, 문제상황에 대한 트러블 슈팅도 함께 기록하고자 한다.
- AIPerception Component: 플레이어 탐지
- Behavior Tree & BlackBoard: 몬스터 상태 관리
- NavMesh: 몬스터 이동 경로 처리
- Object Pooling: 재사용 가능한 몬스터 객체를 미리 생성해 성능 최적화
✅일반 몬스터:
-종류: 근접형 / 원거리형
-행동 패턴: 플레이어가 일정 범위 안으로 접근, 동료AI 피격 혹은 플레이어 총소리로 플레이어 인식하고 추격
-근접형: 플레이어가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근접공격
-원거리형: 일정 거리 유지하며 투사체 또는 원거리 공격
-일정 시간 동안 플레이어 놓치면 원래 위치로 복귀
✅정예 몬스터:
-출현 스테이지: 3, 6, 9 스테이지
-행동 패턴: 일반 몬스터와 동일하게 플레이어 인식 후 추적
-공격 방식: 플레이어가 가까이 있으면 근접 공격, 플레이어가 멀리 있으면 원거리 공격 스위치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고유 스킬 사용
✅보스 몬스터:
-출현 스테이지: 10 스테이지(단독 등장)
-행동 패턴: 스테이지 시작과 동시에 플레이어 탐색 후 추적
-공격 방식: 정예 몬스터와 동일하게, 플레이어 위치에 따른 공격 패턴 스위치
-여러 개의 스킬을 보유하며, 일정 패턴에 따라 스킬 사용
-페이즈 1~2 존재, 페이즈 1이 끝나면 분노상태로 더 강력한 공격 및 스킬